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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 매니토바 소식 (2024년 1월 1일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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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캐나다, 직장 폐쇄를 피하고 노조와 잠정 합의로 승객과 기업 단체에 안도감 제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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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캐나다(Air Canada)와 수천 명의 조종사를 대표하는 노조가 새로운 노사 협상을 타결하고 전국적인 직장 폐쇄(a disruptive, countrywide shutdown)를 피한 후 여행자, 비즈니스 그룹 및 정치인들은 일요일에 열렬한 안도감(fervent relief)을 표했습니다.


캐나다 최대 항공사인 에어 캐나다(Air Canada)는 일요일 자정 직후 항공 조종사 협회(Air Line Pilots Association, 이하 ALPA)와 4년간의 잠정 단체 협약(a tentative, four-year collective agreement)에 도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1년이 넘는 계약 협상 끝에 타결된 이번 계약으로 노조가 대표하는 5,200명의 에어 캐나다(Air Canada) 조종사가 해고되거나 직장을 잃을 가능성은 사라졌습니다. 그렇게 되면 항공사는 거의 모든 운항을 중단해야 했기 때문에 기업 단체, 승객, 심지어 연방 수상까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Toronto's Pearson International Airport)에서는 일요일 출발을 준비하는 여행객들이 안도의 한숨(a sigh of relief)을 내쉬고 있었습니다.

 

뉴욕(New York City)으로 일하러 가던 아르준 판디트(Arjun Pandit)는 한 달 반 전에 항공권을 예약했기 때문에 에어 캐나다 파업(Air Canada strike)을 예상하지 못했다며 막판에 변경하면 큰일 날 뻔했다며, 여행 전체(the entire trip)가 중단되었을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시카고로 가는 환승 항공편(a connecting flight)을 예약한 도나 할로웨이(Donna Holloway)는 아무런 대비책(any back-up plans)을 세우지 않았으며, 만약 업무 중단(a work stoppage)이 발표되었다면 공항에서 항공편을 변경하려고 했을 것이라며, 일요일 아침, 항공편이 여전히 예정되어 있다는 이메일을 받았고, 분쟁이 해결될 것이라고 확신했고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티븐 맥키넌 캐나다 노동부 장관(Canadian Labour Minister Steven MacKinnon)은 합의가 발표된 직후 양측이 업무 중단(a work stoppage)을 피한 것에 대해 칭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맥키넌(MacKinnon)은 양측과 연방 중재자들의 노력(the hard work of the parties and federal mediators) 덕분에 캐나다인들의 혼란을 막을 수 있었다고 소셜 미디어에 올렸으며, 진지한 자세로 협상에 임하고 합의를 이끌어낸 에어 캐나다(Air Canada)와 조종사들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잠정 합의(the tentative agreement)로 에어 캐나다(Air Canada)와 에어 캐나다 루즈(Air Canada Rouge)의 경우, 그 전에 예상되었던 항공편 취소와 함께, 이르면 수요일에 시작될 수 있었던 파업이나 직장 폐쇄를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에어 캐나다(Air Canada)는 새로운 계약 조건(the terms of the new deal)은 다음 달 중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조원들의 비준 투표(a ratification vote)와 항공사 이사회(the airline's board of directors)의 승인이 있을 때까지 기밀로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노조는 일요일 자정 이후 성명을 발표하여 잠정 계약이 비준되면 계약 기간 동안 에어 캐나다 조종사들(Air Canada pilots)에게 약 19억 달러의 추가 가치(an approximate additional $1.9 billion of value)가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항공 조종사 협회(ALPA)의 에어 캐나다(Air Canada) 총괄 마스터 집행위원회 의장(chair of the Air Canada master executive council)인 샬린 허디 부기장(First Officer Charlene Hudy)은 조종사들의 일관된 참여(the consistent engagement)와 단결된 의지(unified determination)가 이번 계약 체결의 촉매제가 되었다며, 이번 계약은 보상, 퇴직 및 근무 규칙을 포함한 몇 가지 주요 문제(several key issues)에 대한 진전을 의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에어 캐나다(Air Canada)는 노동 중단 계획(labour disruption plan)에 따라 일요일부터 9월 23일 사이에 원래 예정된 항공편(flights originally scheduled)을 변경한 고객은 여유 좌석이 있는 경우 무료로 동일한 좌석의 원래 항공편(their original flight)으로 다시 예약을 변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일요일 발표 전까지만 해도 전면적인 직장 폐쇄(a full-scale shutdown)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보였으며, 양측은 1년 넘게 이어진 협상의 핵심 쟁점(a central sticking point)인 임금 문제에 대해 여전히 큰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종사 노조(the pilots' union)는 에어 캐나다(Air Canada)가 계속해서 기록적인 수익(record profits)을 내고 있지만 조종사들이 동종 업계보다 낮은 보상(below-market compensation)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주장했으며, 또한 조종사의 약 4분의 1이 부업을 하고 있으며, 그 중 약 80%가 필요에 의해 부업(second jobs)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항공사는 4년에 걸쳐 30% 이상의 급여 인상(salary increases of more than 30 per cent)과 복리후생 개선(improvements to benefits)을 제안했으며, 불합리한 임금 요구(unreasonable wage demands)로 노조가 융통성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에어 캐나다(Air Canada)와 캐나다 독립기업연맹(the Canadian Federation of Independent Business), 캐나다 및 미국 상공회의소(the Canadian and U.S. Chambers of Commerce) 등 수많은 기업 단체(numerous business groups)가 정부에 이 문제에 개입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캐나다 상공회의소(the Canadian Chamber of Commerce)도 일요일에 안도의 목소리를 내는 이들의 합창에 동참했습니다.


최고 책임자 캔디스 랭(CEO Candace Laing)은 성명에서 잠정 합의안이 다음 달에 노조원들의 비준을 받아 캐나다 여행객은 물론 에어 캐나다의 화물 네트워크(Air Canada's cargo)에 매일 의존하는 기업과 지역사회의 불확실성이 종식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노조는 정부의 개입(government intervention)에 강력히 반대했으며, 항공 조종사 협회(ALPA) 회장인 팀 페리 비행기 기장(President Capt. Tim Perry)은 금요일 성명을 발표하여 오타와(Ottawa)에 근로자의 단체 권리(workers’ collective rights)를 존중하고 교섭 과정(the bargaining process)에 개입하지 말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정부의 개입(government intervention)은 캐나다인의 헌법적 권리(the constitutional rights)와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방 수상(Prime Minister) 저스틴 트뤼도(Justin Trudeau)는 협상을 타결하는 것은 양측의 몫이라며, 금요일 정부가 8월 캐나다의 두 주요 철도(both of Canada's major railways)가 모두 폐쇄되고 캐나다의 날 주말 연휴(the Canada Day long weekend) 동안 웨스트젯 정비사들(WestJet mechanics)이 파업을 벌인 직후에 정부가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정부는 파업권(the right to strike)을 존중하며 협상 합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명백한 경우에만 개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어 캐나다(Air Canada)는 이미 화물 서비스에서 부패하기 쉬운 품목 등의 운송을 중단하고 파업 또는 직장폐쇄 통지가 발령되면 여객기 운항 중단 계획이 시행될 것이라고 밝히는 등 직장 폐쇄 가능성(a possible shutdown)에 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잠정 합의(the tentative deal)로 에어 캐나다(Air Canada)와 에어 캐나다 루즈(Air Canada Rouge)가 운항하는 일일 평균 670편의 항공편과 110,000명 이상의 승객의 여행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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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13일 금요일 에어 캐나다 비행기(an Air Canada plane)가 몬트리올-피에르 엘리엇 트뤼도 국제 공항(Montreal-Pierre Elliott Trudeau International Airport)에서 이륙하고 있습니다. (링크된 사진: 출처 - CTV News Winnip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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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 에어 캐나다 비행기(an Air Canada plane)가 몬트리올(Montreal)에 착륙하는 모습을 한 사람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링크된 사진: 출처 - CBC News Manito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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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 CTV News WinnipegCBC News ManitobaGlobal News Winnipeg에서 인용 요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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